본문 바로가기
사회뉴스 꿀팁

청년주택드림 청약통장 24년 실시! 정말 내 집 마련할 수 있을까?

by 인싸고니 2023. 11. 28.

청년주택드림 청약통장과 대출에 대해 들어보셨나요? 내 집마련에 꿈이 있고 관심이 있다면 무조건 알아야 할 청약통장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닐거에요. 청년주택드림은 내 집 마련의 꿈을 실현시킬 수 있는지, 전환이 가능한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목차

     

    청년주택드림청약통장
    청년주택드림청약통장

     

     

    청년주택드림 청약통장 이슈

     

    정부에서 2024년부터 시행할 청약통장을 발표했습니다. 바로 '청년 주택드림 청약통장'입니다. 집값이 계속 상승하면서 내 집마련은 정말 그림의 떡이 되어가고 있는 지금, 과연 얼마나 도움이 되는 청약통장인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청년주택드림청약통장 가입조건
    청년주택드림청약통장 가입조건

     

    통장 가입 조건

     

    2024년 개설되는 청년주택드림 청약통장의 가입 요건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통장 가입 조건

    1. 만 19세부터 34세 무주택 청년

    2. 연소득 5,000만 원

     

    이렇게 2가지의 요건이 있습니다. 기존의 경우에는 연소득 3,600만 원 이라는 금액으로 책정되어 있었으나, 기준이 완화되어 5,000만 원으로 변경되었네요. 또한 무주택 세대주에서 무주택자로 변경되면서 요건에 해당되는 분들이 더 많아졌을거라 생각됩니다.

     

    정부에서 청년들에게 '내 집 마련'이라는 꿈을 실현시켜 주기 위해 개설된 청약통장이니 만큼 가입 요건부터 까다로우면 말이 안 되겠죠. 하지만 가입하기 쉽다고 '내 집 마련'의 꿈을 이룰 수 있는 것은 아니죠. 더 중요한 것들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청년주택드림청약통장 적용주택
    청년주택드림청약통장 적용주택

     

    대출 조건과 적용가능한 주택

     

    정부에서 24년부터 시행시키는 청년주택드림 청약통장과 대출이 얼마나 현실성이 있을까요? 대출 조건과 적용가능한 대상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대출조건

    1.청년주택드림 청약통장으로 당첨 - 분양가 80% 대출가능

    2.청년주택드림 청약통장을 가입기간이 1년 이상, 1,000만 원 이상 납입하였다면 대출가능

    3.미혼자 연소득 7,000만 원 / 기혼자 연소득 1억 원 이하인 경우 대출가능

     

    청년주택드림 청약통장으로 청약에 담청된다면 분양가의 80%나 대출이 가능하며 가입기간이 1년 이상이고 1,000만 원 이상 청약통장에 납입하였다면 대출이 가능합니다. 연소득의 기준으로 결혼의 유무로 나눠서 대출이 가능한지 불가능한지 나눠져 있네요. 대출이 가능한 분들은 최대 분양가의 80% 금액을 저금리의 혜택을 받고 대출이 가능해집니다.

    적용 가능한 주택

    1.분양가 6억원 이하

    2.전용면적 85m² (약 25.7평) 이하

     

    경제가 어렵고 집값이 계속 상승하는 지금같은 시기에, 분양가 6억원 이하의 집은 사실상 쉽게 찾아보기 힘듭니다. 이 부분에 있어서는 조금 부족한 느낌이 드네요. 평수는 신혼의 경우를 생각하더라도 좋은 평수라고 생각되지만, 그에 반해 분양가 책정기준이 너무 낮게 형성된 것 같습니다.

     

     

    청년주택드림청약통장 적용 금리
    청년주택드림청약통장 적용 금리

     

    저축금리와 대출금리

    청년주택드림 청약통장의 저축금리는 기존 4.3%에서 4.5%의 금리로 변경되어 출시 될 예정입니다. 또한 납입한도를 50만원에서 최대 100만원으로 변경되었기에 자금을 모으는데 도움이 될 것 같네요. 

    금리

    1.금리 최저 연2.2%

    2.추가 금리 혜택

     1) 결혼 - 0.1%P

     2) 출산 - 0.5%P

     3) 추가 출산 1명당 - 0.2%P

    ※ 최저 1.4%

     

    대출금리는 최저 2.2% 시작이며, 추가적으로 금리를 더 낮출수 있느 혜택들이 있습니다. 결혼, 출산의 경우로 금리를 더 낮춰 1.4%까지 가능하다고 합니다. 요즘같은 고금리 시대에 확실히 낮은 금리로 대출을 받을 수 있다는 것은 큰 장점이 될 수 있겠네요. 추가 금리에서는 아무래도 저출산의 문제를 고려하여 출산의 금리를 더 많이 낮춰주는 것 같아 좋지만, 출산후의 육아비용에 대한 정책도 많이 개선되면 좋겠네요.

     

     

    총 평가

    가입조건이 까다롭지 않아 누구나 가입이 가능하지만, 실질적으로 접목시킬 수 있는 주택이 너무 제한적인 것 같습니다. 서울에서 분양된 전용면적 85m² (약 25.7평) 이하의 주택 중에서 분양가 6억 원 이하의 주택은 7% 정도밖에 안된다고 합니다. 아무리 저금리 대출이라 해도, 실질적으로 청약통장의 목적은 "내 집 마련" 아니겠습니까?

     

    저금리의 대출도 좋고, 저축 이자율도 좋으니 이번 기회에 청년주택 드림청약을 통해서 눈높이를 낮춰 작은 것부터 시작하는 것을 고려해보시기 바랍니다.